문화 / / 2023. 5. 16.

비디오(영상) 제작의 특수 효과, 사운드 디자인, 편집

비디오 제작을 할때 많은 인원과 기술들이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감독, 조감독, 작가, 배우, 제작자, 카메라 감독, 소리 감독 , 스타일리스트 등 말이다. 이때 우리는 그 중 비디오 제작에서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더 좋은 영상미를 입히는 작업들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비디오 제작에서 특수효과를 넣으면 조금 더 영상미가 뛰어나 진다. 그리고 사운드 디자인은 어떻게 하냐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진다. 거기다가 편집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극 중 내용을 더 몰입감과 속도감을 줄 수 있다. 여기에 대해 알아보겠다.

비디오 영상 제작

비디오 제작에서 특수효과

특수효과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실제 효과와 디지털 효과입니다. 실제효과란 세트에서 실제 물체나 특수 장비를 사용하여 마치 실제인 것 같은 착각이 일어나게 하는 걸 일컫는다. 하지만 디지털 효과는 컴퓨터 생성이미지 또는 다른 발전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서 실제 인것만 같은 착각과 또 다른 상상의 세계를 발현시킨다. 이 두 효과는 가진 장점과 한계가 뚜렸하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하는 데는 비디오 제제작에서 원하는 바에 맞춥니다.

사운드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은 영상 제작에서 어쩌면 필수 요소가 됩니다. 세트에서 고품질은 오디오를 추출하는 것은 최종 영상에서 완성도 있고 영상을 보는 사람에게 하여금 이해하기 쉽게끔 대화가 들리게 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좋은 음질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물론 좋은 마이크와 녹음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를 세트에서 좋은 적절한 위치에서 음향을 녹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화를 추출하는 것 말고도 음악이나 음향 효과를 삽입을 하면 비디오의 영상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의 오디오 믹싱 작업은 다양한 사우드를 서로의 균형에 맞춰 응집력 있고 몰입감 있는 만드는 작업입니다.

편집

편집은 촬영장면을 선택을 하고 배열하여 서로의 장면들의 속도감과 리듬감을 넣고 시각효과를 추가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에는 예리한 안목, 스토리텔링 감각, 편집 소프트웨어, 시각 효과 도구의 사용에 능해야 합니다. 편집을 함으로써 가공안 된 영상을 구미당기는 스토리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디오 제작과정의 세부과정을 나눈 비디오 제작, 사운드 디자인. 편집에 대해 알아보았다. 요즘 스트리밍 서비스가 유명해지면서 영상에 대한 소비가 클릭 한번으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여가시간을 풍요롭게, 또다른 영감을 주는 영상은 많은 사람들의 전문적인 기술이 투입이 됩니다. 그러므로 좋은 영상으로 영상을 소비를 한다면 제작 과정의 수고로움에 대해 한번씩 생각해 봅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