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 2023. 5. 20.

드라마 제작 단계 : 대본에서 스크린으로의 길

드라마 제작을 하려면 많은 단계를 거친다. 이 드라마 제작 과정은 서투른 머릿속 이미지를 대본이라는 구체적인 글로 만들어내는 것부터 시작이다. 그리고 대본을 창의성 있게 협업하여 디테일하고 섬세한 주의를 기울여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하기까지 매혹적인 과정입니다. 이 블로그에서 대본, 캐스팅,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 마지막으로 은막 공개가지 나누어  드라마 제작에 관한 생명을 불어넣는 과정을 하나하나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드라마 제작

대본 만들기

대본을 만들 때 제일 처음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임의의 영감을 받는 것입니다. 실제의 경험에서 또는 상상 속의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던 해서 드라마 대본의 창조적인 기초를 다집니다. 다음은 이런 주제를 매력적인 대화와 탄탄하고 스토리 라인을 만들어 속도감 있고 청자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고 후의 내용이 궁금하게끔 만듭니다. 이것이 바로 말의 힘입니다. 다음 각자 캐릭터의 개성을 살려 만들어 냅니다. 각자 사람의 인생이 다 다르듯 캐릭터도 다양하게 만듭니다. 특히 캐릭터턱의 감성선을 고려하여 대본을 짭니다.

캐스팅

캐스팅이란 어떤 배역에 많은 알맞은 배우를 찾는 것입니다. 이때 배우는 재능, 비전의 균형을 고려애햐 합니다. 배우는 다양함 경험과 목소리를 고려하면서 뽑으면 더욱 좋습니다. 이미 유명한 배우를 캐스팅하는 것도 좋지만 또 다른 방법으로 오디션으르 통해 배우를 캐스팅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사전 제작

사전제작선 제작의 청사진을 먼저 만듭니다. 이때 대본 분할을 하여 스토리 보딩까지 합니다. 그리고 에술적으로 어떻게 풀어갈 건지 프로덕션 디자이너 또는 촬영 감독과의 협업 및 회의를 합니다. 그리고 제작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음악, 사운드 디자인을 통해 소닉 랜드 스케이프를 구축합니다. 그리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자원 예산 책정을 하고 이 예산을 확보를 할지 탄탄하게 준비를 합니다.

 제작

제작 과정에서 총 책임자인 감독이 각본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많은 대화를 통해 배우와 스태프들을 통솔하며 조율합니다. 그리고 한 신을 완성도 있게 만들기 위해 최소 움직임을 예상하여 짭니다. 감독에게 리더십도 필요하지만 임기응변 또한 필요한 덕목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현장에서 알 수 없는 갑작스러운 일들이 무작위적으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후반 작업

후반 작업은 많은 전문적인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일단 편집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시각적인 효과와 컬러 그레이딩을 하여 시각적인 미적 감각을 향상합니다. 그리고 사운드와 이미지 조화를 만들어 냅니다. 이때 폴리, ADR, 사운드 믹싱을 합니다. 이때 정서적인 공감을 위해 알맞은 음악과 악보를 선택합니다.

대본 시작부터 은막의 대공개까지, 드라마 제작의 여정은 많은 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에는  대본이 실현되기 위한 많은 도전이 필요로 하고 협업과정이 필요로 합니다. 모든 단계에 전하고자 하는  감정과 공감을 넣어 드라마는 관객을 사로잡고 관객과 공감할 수 있습니다. 제작과정에서 드라마의 본질과 마음과 마음을 감동시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