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드라마 / / 2023. 5. 10.

더 글로리 드라마 등장인물, 줄거리, 결말, 사회에 미치는 영향

더 글로리 드라마 등장인물

1.문동은

더 글로리의 주인공이며, 송혜교 배우님 연기한다. 문동은은 고등학교 학교폭력의 피해자이다. 하지만 어떤 도움을 받지 못한다. 친구는 물론이거니와 가족, 선생님 그 어떤 어른들에게도 외면을 당한다. 학교폭력의 수위는 상당했는데 그 중 하나로 고데기로 온몸을 화상을 입혀 상처를 남겼다. 너무 괴로운 와중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고 했지만 스스로를 다짐하며 가해자들에게 복수를 하려고 마음을 먹고 온 삶을 거기에만 몰두한다. 그것을 선생님이 되어 하나하나 이루어가는데 ..

2.주여정

더 글로리 문동은의 조력자이며, 서울주병원 성형외과 전문의이다. 가족 모두 의사집안으로 순탄한 삶을 살았다고 생각하지만 그도 기구한 운명을 타고났다. 그의 아버지인 주병원 원장이 생명이 위태로운 범죄자를 살리는 수술을 했다. 하지만 그 살린 범죄자가 자신에게 도움을 준 의사인 아버지에게, 자신을 살리는 데 사용된 메스로, 의사의 경동맥을 찔러 사망에 이르게 한다.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매월마다 주여정에게 그 사고를 생생한 묘사와 자신이 겪은 감정을 편지로 보내며 괴롭힌다. 이런 지옥과 같은 상황에서 문동은은 만난다.

3.박연진

더 글로리의 학교 폭력의 주도자이며, 문동운 뿐만아니라 다른 학생들을 돌아가며 괴롭힌다. 이유는 특별한 것이 없다. 이런 번번한 잘못에도 걸리지가 않고 아무런 잘못을 뉘우치지 않는 데는 어머니의 영향도 있다. 어머니의 재력과 인맥으로 마무리가 된다. 박연진은 후에 기상캐스가 되지만 자신의 기사하나 못쓰고 대필을 맡길정도이다. 남편은 하도영이고 딸은 하예솔이다.

출처 나무위키

더 글로리 줄거리

어느 한적한 날에 아이들의 웃음소리만 들려야 할 고등학교에서 묘한 긴장감만 흐르고 있다. 그곳은 성한 고등학교이다. 여기에는 5명의 일진무리가  있는데,  이유도 특별한 것이 없다. 그저 가정형편이 어렵다고, 성격이 조용하다는 그 이유로 한 명이 지목이 되어 그 학생은 일진 무리의 아지트인 체육관으로 불려 나온다. 지목이 된 아이는 다름 아닌 문동은. 문동은은 그 천장 높은 체육관에서 학교 폭력을 당하고 있다. 고데기로 온몸에 화상을 입히고 때린다. 이에 못 견뎌 담인선생님에게 사실을 알리고 자퇴를 하려고 하는데 선생님은 무시를 하고 되려 화를 내면서 문동은을 때린다. 가해자들의 부모, 박연진의 엄마는 학교폭력 가해자로 지명된 자신을 딸을 보호하기 위해 문동은의 엄마와의 만남을 주선한다. 그 자리에서 많은 돈을 건네며 문동은의 자퇴사유 이유를 학교부적응으로 바꾸어 달라고 요청을 하는데, 자신의 딸이 아닌 돈을 선택한 문동은의 엄마는 이에 임하며 각서에 사인을 하고 문동은을 버리고 떠나버린다.

이렇게 혼자 남은 문동은은 삶에 회의를 느껴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고 하지만 이들에게 복수를 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박연진의 꿈이 현모양처라 꼭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을 거라는 생각에 초등학교 교사로서 다시 만날 것을 다짐한다. 아니나 다를까 박연진은 기상캐스터가 되고 딸 하예솔을 낳았다. 박연진을 만나기 위해 딸의 학교로 가기 위해 강현남을 만난다. 그리고 마침내 학교에서 담임과 학부모로 초등학교 체육관에서 만난다.그 체육관에선 골프대표가 된 전재준, 마약중독에 걸린 예술인 목사 딸 이사라, 세탁소 딸 승무원 최혜정, 전재준의 손발인 손명오.. 즉 일진 무리들이 같이 있다.

더 글로리 결말

박연진과 그 무리는 문동은 만을 괴롭힌 것이 아니라 그전에도 그 후에도 학교폭력을 해왔다. 각각 윤소희, 김경란이다. 안타깝게도 윤소희는 사망자이다. 사인은 추락사. 원인은 삶에 비관이라고 수사가 결론이 났지만 농인인 소희의 엄마는 장례를 치르지 않고 후에 억울함이 풀리길 바라며 주병원에 보관을 한다. 이 간절함이 닿았는지 소희의 사망인 목격자인 문동은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소희의 추락이 있던 날 문동은은 그 공터에서 숨죽여 울고 있었다. 그곳에서 소희의 추락을 듣고 피했지만 다시 그 자리에서 갔다. 거기엔  소희가 박연진과 다투다 뜯은 박연진 명찰이 있었다. 그것을 획득했다. 그것을 경찰에 넘겼지만 경찰은 박연진 엄마와 한통속. 결국 무마됐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고 있는 문동은은 이것을 이용한다. 일진 무리 속에서 무시를 받던 손명오와 접선을 한다. 그날의 사실을 조금 흘리며 이것을 이용하면 박연진에게 많은 돈을 받게 될 수 있다고 말이다. 이를 들을 손명오는 행동에 옮긴다. 박연진을 압박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어느 날 손명오는 행방물명이 된다.

복수를 꿈꾸는 문동은은 일진무리 서로가 서로를 파멸로 이르게 하는 것을 본 게 된다. 박연진이 익명의 폭로로 인해 학교폭력의 가해자임을 인터넷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지만 이를 무마시키기 위해 이사라의 탈세를 터뜨린다. 그리고 목사딸인 이사라의 마약 영상을 폭로한다. 이를 안 이시라가 과거 사망한 윤소희를  박연진이 괴롭히는 영상을 올린다. 이쯤 되어 손명오의 행적을 궁금해하던 최혜정이 손명오의 템플릿을 발견하는데 여기에는 마약 한 이사라가 손명오와 밀회를 하는 것이 담겨 있고 행방물명되기 전 손명오와 박연진의 대화 녹음본이 있다. 시간이 흘러 누군가에 의해 어느 풀 떠 미에서 손명오의 시신이 발견되고 장례식이 치러진다.  우정도 우정인지 모두 장례식에 모이는데 여기서 말싸움이 벌어진다. 이사라와 최혜정이다. 서로서로를 헐뜯다가 이사라가 자신의 머리장식으로 최혜정의 목덜미에 치명상을 입힌다. 그렇다면 손명오는 갑자기 왜 숨을 쉬지 않는 채로 발견되었을 까? 그 태블릿 속 박연진과 손명오의 대화는 무엇일까?  숨겨진 내막은 윤소희의 명찰이 자신의 손에 있다며 많은 돈을 요구하며 희롱, 협박하는 손명오를 박연진이 무거운 술병으로 내리치며 치명상을 입힌 것이다. 자신이 하지 않았다는  알리바이를 꾸미기 위해 전재준에게 하예솔의 친아빠임을 강조하며  요구한다. 전재준은 딸과 박연진 사이에 저울질을 하다 딸을 선택한다. 이 딸을 지키려는 사람이 한 명이 있는데 바로 하도영이다. 하도영은 딸을 지키기 위해 전재준을 시멘트 더미 속으로 떨어뜨린다.

그런 박연진은 어떻게 되었을까? 자신의 잘못이 낱낱이 밝혀지며 자신의 엄마에게도 버림받으며 자신의 살인죄를 치르러 감옥으로 들어간다. 하지만 반전으로 손명오를 살인으로 이르게 한 것은 박연진이 아니었다. 바로 학교폭력의 피해자 중 한 명인 김경란이다. 그 장소에 숨어있던 경란이 치명상을 입은 손명오의 살려달라는 손짓에 과거 트라우마가 겹쳐 막 타를 친 것이다. 박연진은 과거 학교폭력의 가해자지만 또 다른 사회인  감옥, 다른 은어로 '학교'라는 곳에서 다른 수감인들에게 폭력을 당하며 자신이 저지르지  않았지만 그것도 모른 채 죄에 대한 벌을 받고 있다.

더 글로리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대학 진로

이제 앞으로 학교폭력의 가해자는 대학진로에 있어서 많은 불이익을 받을 것으로 법이 제정되고 있다. 수시는 물론이거니와 점수로 대학을 가는 정시에도 반영이 될 것이다. 학생생활 기록부에서 기록 보존이 현재 2년이지만 4년으로 늘 것으로 보인다.

2. 피해학생을 위한 차후

학폭이 일어나면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즉시 분리 기간이 3일인데 7일로 연장이 되었다.  또 피해학생 학교 다니는데 어려움을 호소하면 가해학생을 출석 정지를 할 수 있다. 또 학급 분리를 위해 분리 요청권을 올릴 수 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